[Sustainable MY Life]2024. 1. 10. 04:27

미라클 모닝 같은 건 아니다. 꿈이 뒤숭숭해서 일어나 나의 상황 진단을 하다가 글을 남긴다. 

√ 12월말부터 1월초까지 부정적인 언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나를 둘러싼 상황들 특히 회사에서의 일들이 여러모로 짜증이 났다. 생각해 보니 그럴 필요가 없다.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상처받고 해를 입는 것은 나 뿐이다. 긍정적인 언어와 무드가 내게 가져올 영향력이 더 긍정적이다. 부정적인 언어를 중단하도록 하자. 

√ 소비를 축소하려고 가계부를 끄적이던 중에 (완료한 것은 아니다) 나의 문제점을 깨달았다. 매월 정기적으로 주문하던 ㄷㅌㄹ 때문이었네. 소비를 축소하려고 마음 먹은 이유 중 하나는 점심 식대와 의류비였는데, 요즘은 절반정도 사 먹기도 하고, 절반정도 도시락을 싸가기도 하면서 축소하고 있으며, 의류는 필요한 것이 아니면 주문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점차 축소 중인데... 위의 부정적인 무드의 영향으로 마시는 커피들, 그리고 ㄷㅌㄹ 였다. 이제 ㄷㅌㄹ를 주문하지 않아야 할 시기가 왔다고 생각했다. 끊어야 산다. 그걸 모았으면 얼마다 생각해봐야 소용없다. 그것은 과거의 나이다. 현재의 내가, 미래의 내가 그렇게 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현재의 나, 미래의 나를 생각하지 않고, 시간들을 살아왔다. 물론 두 아이를 키우고 회사를 다니고 하느라고 나에게도 숨쉴 구멍이 필요했다는 핑계를 댈 수는 있지만, 시간을 지나고 보니, 내가 나로 살아오지 못 했다는 자괴감 같은 것이 있다. 

또한, 나의 장점인 사소한 것들을 지속하여 결과물을 만드는 일들을 하지 못 했다는 점을 깨달았다. 그래서 24년에 시행하기로 한 일들은 다음과 같다. 

▷ 월급날 월급의 일부(입금되는 금액의 5%)를 배당주에 투자하기. 처음에는 아주 소소한 금액이겠지만, 그것이 쌓이면 큰 금액이 된다. 나는 8만원 12개월 적금을 여러개 가지고 현금을 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다. 나를 믿자. 

▷ 책을 정성껏 읽자. 책을 사지는 말고, 그저 꾸준히 책을 읽자.

▷ ㄷㅌㄹ 계정의 적립금을 정리한 후에 주문을 중단한다. 필요해지면 그 때 주문한다

▷ 공복의 시간을 참는다는 생각이 아닌, 위를 비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한다. 사십대 초반에 태어난 둘째가 스무살이 되면 나는 육십대 초반이다. 늙은 엄마가 아닌, 건강한 엄마가 되도록 하자. 현재는 12시 첫 식사, 18-20시 사이 두번째 식사 후 공복을 유지 중인데 그것을 잘 유지해 보자.

▷ 특히 두번째 식사(저녁)의 절반의 양 이상은 야채로 하자. 꼭 거창한 샐러드가 아니라도, 양상추/양배추면 되니까. 보상심리로 먹지 않아도, 나의 마음은 이미, 그 약속을 지킨 것으로 보상을 받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 하루 30분 운동을 매일 하자. 일주일에 한두번은 10분만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하루 30분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하자. 요즘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데 나만의 에너지가 생성되고 있다. 그것만으로도 좋다. 

▷ 성실함은 없어도 꾸준함은 있는 나만의 장점, 나만의 삶의 자세를 잊지 말자. 살다보면 다짐한 것을 잊고 실천하던 것들을 어떤 계기나 사건들로 중단하게 되는데 나 자신을 탓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언제나 새로운 실천을 즉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날짜를 정해 놓고 한다고 해서, 그 순간에 나에게 동기부여가 일어나지 않는다. 일단 시작을 하고 보면 지속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새롭게 생기기 마련이다. 

사실 공복 시간의 확보와 매일 30분 운동을 통한 변화가 즉각적으로 나타나길 바라며, 아침에 바지를 입을 때마다 실망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나의 나이에는 그런 즉각적인 변화들이 어렵기도 하고, 이 모든 것이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는 시간을 지나, 자연스레 지키는 습관이 될 때에야 비로소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나는 이미 알고 있다.

ㄷ더 빠른 준비를 하지 못 했지만, 나에게도 월급쟁이 인생의 끝이 있다. 그 시간을 내가 잘 준비하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가야 하고, 마지막 한 걸음은 나 혼자 가야 하며(헤르만 헤세), Endes gut, Alles gut 이기 때문에, 지금의 나의 한 걸음 한 걸음이 중요하다. 이것만이 내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며, 유일하게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Go for it!

 

------------------------------------------

생각을 조심해라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해라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성격이 된다

성격을 조심해라 운명이 된다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된다.

-마가렛 대처-

---------------------------------------

 

 

'[Sustainable M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0.11.20~2024.4.5  (0) 2024.04.09
[2024.1.20] Sustainable 하다는 것  (1) 2024.01.20
[24.1.8] 나를 위한 나의 건강  (1) 2024.01.09
[23.1.7] 새해 일주일 마감  (0) 2024.01.08
[23.12.27] 온몸이 아픈 날  (0) 2023.12.28
Posted by Sophie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