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2015. 6. 23. 21:01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우연한 한 마디 때문인 경우가 종종 있다. 몇년동안 나는 안정된 삶이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했다. 세상은 요동치지만 나만은 흔들리지 않겠다고 다짐했고 그 다짐을 위해 열심히 살았다. 주중 2회 요가를 하고 주말 2회 등산을 하고 일주일에 책을 한권씩 읽고 한달 생활비와 적금비도 물론 정해져있었다. 일년에 한두번씩 해외여행을 가고, 몇몇 지인들과의 한정된 만남을 즐겼다. 누구보다 알찬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왠일인지 삶이 즐겁지가 않았다.
그러다가 요가를 가던 길에 요가선생님을 만났다. 그녀가 몇년을 운영해오던 요가스튜디오를 넘기고 서울을 떠난 직후였다.

그녀 : 요가 가는 길?
나 : 네. 요가 가는 길이예요.
그녀 : 잘 지내고 있지?
나 : 네. 잘은 지내는데 재밌는 일이 없어요.
그녀 : 삶이 재밌어야지.

맞다. 나는 잊고 있었다. 삶 자체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을. 재미난 일을 찾는 일은 지속 가능한 일은 아니었다. 나는 지인들의 그런 탐구를 지적하면서도 나 또한 그 무미건조한 삶을 그저 work and life balance라 생각하며 지내고 있었던 것이다. 

나와 이런 이야기를 나눈 요가선생님은 그무렵 문득 남편과 함께 공기 좋은 시골로 내려가 강아지를 키우기 시작했었다. 정성을 쏟아 운영하던 요가스튜디오를 정리하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이었겠는가. 그러고 보면 중간중간 힌트가 있었다. 삶을 정비하는 것을 고민 중이라는 이야기가 그냥 이야기가 아닌, 실행 전 구상단계였음을 나는 그녀가 요가스튜디오를 떠난 이후에야 깨달았다. 그리고 지금 또다른 힐링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자연과 맞닿는 곳에서 그녀만의 방식으로. 

그녀의 실행력과 그녀와의 대화는 나 자신을 돌아보게 만들었었다. 남들 보기엔 나쁘지 않은 삶의 균형이 사실은 그저 무미건조하게 삶을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이었다.

그래서 사실 나는 더는 따지지도 않고, 친오빠의 추천을 받아, 오빠의 오랜 요가 선생님의 요가 전문가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다. 그래, 그래서, 이 블로그에 글을 쓸 수가 없었다. 나는 흡수할 때는 분출하지 못 한다. 흡수가 끝나 소화가 다 된 다음에야, 비로소 정리된 상태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다. 아는 것이 아니라 이해해야 말할 수 있는 사람이라서 나는 여름과 가을 내내 생각하고 생각했었다. 

나는 어떤 사람인지, 나는 어떤 상처를 가졌는지, 나는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나는 어떤 에너지를 가졌는지, 요가 철학과 명상을 진행하면서 알게 되었다. 어쩌면 오랫동안 할 수 없었던 물구나무 서기를 벽 없이 할 수 있게 된 것은 나의 두려움을 알아차렸기 때문이기도 했다. 

 삶 자체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은, 스스로에게 솔직해야 함을, 스스로의 약점을 인정해야 함을, 스스로 벗어날 수 없는 모순적 상황을 직시하여 결국은 스스로 벗어나야 함을, 그래서 work and life balance가 무미건조한 일상이 아닌, 스스로 원하는 일과 삶이여야 하는 것임을, 나는 긴 터널을 빠져 나오고야 알게 되었다. 

여행이라는 짧은 일탈이 아닌, 삶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게 된 순간이 오자, 내 삶의 변화가 시작하였다. 일년쯤 전에 학동사거리 어딘가에서 나눈 "재밌는 일이 아니라, 삶이 즐거워야지", 이 문장 하나가 가지고 온 내 삶의 변화는 실로 어마어마하다. 

Posted by Sophie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