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2012. 12. 13. 00:14



오늘 드라마 '보고 싶다'를 보다가 눈물을 흘렸다. 성폭행당해 자살한 보라의 어머니와 성폭행 당한 후 행방이 묘연한 수연의 어머니의 만남을 보다가, 수연의 어머니가 '그래도 죽이지는 말지'하는 이야기에 울컥 눈물이 흘렀다.


사실 어제 드라마 '드라마의 제왕'을 보다가 이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어쩌다 보니 양일 닮은 이야기가 드라마에 나왔다.







나는 5살 때부터 유치원을 다니기 시작해서, 꽤 오랫동안 집단사회에 소속되어 있어 왔다.

짧고 긴, 작고 큰 사회들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이제껏 깨우쳐 알게 된 것은 남의 가슴에 상처주지 말라이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상관없이, 말로 눈빛으로 한숨으로 무시하는 몸짓으로 그 어떤 것으로 상대에게 쉽게 상처를 줄 수 있다.

몰랐다는 핑계도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는 변명도 소용 없다. 한번 난 상처는 되돌릴 수 없으므로.


내가 말로 상처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안 것은 중학생 때 였다. 그 친구는 언제나 따라잡을 수 없었던 완전한 일등이었는데 어느날 내가 하는 말들이 상처가 되기도 한다는 친구의 용기있는 한 마디에 나는 뒷통수를 얻어맞은 것 같았다.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가 있구나... 처음으로 깨달은 순간이었다. 누구라도 가해자가 될 수 있구나, 본인이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가해자가 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처음으로 깨달았었다.





사실, 상처를 화두로 글을 쓰게 되는 이유는 비단 "누구라도 누구에게라도 상처를 입힐 수 있다" 때문이 아니라, 그 상처는 돌고 돌아 본인에게 회귀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다. 


이제석의 공익광고 이미지를 보면 쉽게 이해된다. 










사실 나는 작년이던가, 이 이미지를 처음 보고, 오이디푸스를 떠올렸었다.


오이디푸스를 읽은 이후로 나는 오이디푸스의 화살에 생각이 집중되어 왔다. 보통 오이디푸스에 대해서는 헤어날 수 없는 운명의 굴레라던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이야기 하는데, 나는 오이디푸스의 화살이 결국은 돌고 돌아 결국은 본인 자신에게로 향하고 말았구나, 본인에게서 나간 어떠한 화살이라도 결국은 본인에게 되돌아 오고 만다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그 화살은 가속이 붙어서 피할 수가 없다.


생각해보면 짧지도 길지도 않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그런 경우들을 종종 보아왔다. 예를 들어 설명할 성질의 것들은 아니지만, 재미난 것은 화살을 맞은 사람이 매트릭스처럼 날라오는 화살을 잡아 다시 던지는 상황은 보통 드라마에서는 일어나지만 현실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대부분 그 화살을 쏜 사람의 명성이 멀리 퍼져나가 언젠가 어떤 방식이든 상처를 받게 되던가, 혹은 명성이 퍼져 나가지 않더라도 화살을 쏘는 사람의 인품으로 인해 종국에는 화살받이가 되는 경우가 있곤 했었다. 그리고 대개의 경우 따로 알아보려 하지 않아도 언젠가 풍문으로 가해자의 소식을 듣게 된다. 


대개의 경우 오이디푸스의 헤어날 수 없는 신탁의 운명처럼, 결국은 남에게 준 상처는 결국 돌고 돌아 본인에게 돌아온다, 그리고 보통은 몇갑절 강한 화살로 돌아오게 된다. 그러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상대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는 언행은 피하는 것이 좋다. 


몰랐다고 변명해도 할 수 없다. 일단은 상대방과의 관계가 단절된다. 상처란 대개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다. 이 이야기는 가해자는 할 수 없다. 오로지 피해자만이 어느 순간 용서라는 것을 하게 되는데, 그것은 강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용서를 했다고 하더라도 상처로 인한 흉터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다락방에 먼지가 쌓이듯이 시간에 의해 덮여지는 것 뿐, 언제고 상처는 다시 되살아나 흉터를 바라보게 된다. 그러니 용서도, 상처도, 흉터도 다 피해자의 몫이다.


가해자는 다만, 언젠가 본인이 상대에게 한 일이 어떤 것인지 비슷한 상황으로 당하게 된다. 남의 가슴에 못 박은 사람은 언젠가 대못 박히게 되는 법이다. 언제나 어떤 식으로든 반드시 화살은 되돌아 온다. 


드라마 '드라마의 제왕'의 앤서니 킴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든다. 일을 위해 열정을 불살랐다고 핑계 대려고 하지 말고, 최선을 다 했을 뿐이라고 변명하지 말아라, 너의 열정이 누군가의 마음을 화상입게 하였으며, 너의 최선이 누군가에게 평생의 한을 남겨두었으니까.



중언부언하였으므로, 정리하자면,

첫째, 의식중에든 무의식중에든 타인에게 입힌 상처는 언제나 돌고돌아 본인에게 돌아온다. 본인의 상황의 탓을 하더라도 이미 상대방은 상처를 입었으니 결국에는 반드시 돌아오게 된다. 그러니 자나깨나 조심해야 한다.

둘째, 더 중요한 메세지는, '드라마의 제왕'의 '오진완'처럼, '보고싶다'의 '보라엄마'처럼 직접 복수하려고 하지 말아도, 언젠가는, 어떻게든, 반드시 가해자가 더 큰 상처를 받는 날이 올 것이니, 가해자에게 마음 쓰는 시간에 차라리 본인의 마음을 다독이는 것이 상처받은 사람이 해야 할 일이다. 용서도 망각도 본인을 위한 것이지 상대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 주변의 모든 현자들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니까, 속는 셈 치고 한 번 믿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내가 해 보니, 이렇게 마음 먹는 것이 본인의 상처로부터 벗어나는 최고의 방법이기도 했다. 올해를 마무리하며, 다시 한 번 되새긴 그런 교훈이다.











Posted by Sophie03